독이 되는 친구의 4가지 유형

 

<독이 되는 친구의 4가지 유형>

 

친구를 고르는 데는 천천히, 친구를 바꾸는데는 더 천천히.
100달러 지폐 속 인물, 미국의 유명한 정치인 벤자민 프랭클린이 한 말입니다.
그만큼 우리 삶에서 친구란 매우 중요합니다. 
인간관계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 아주 어릴 때부터 우리 삶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관계는 바로 친구입니다.
나의 가장 깊은 비밀까지 털어 놓을 수 있는 친구부터, 지금 당장 관계를 끊어도 좋을 친구까지.
인생에 다신 만나지 못할 소중한 친구도 있지만, 함께 하는 것이 나에게 오히려 독이 되는 친구도 있습니다.
나에게 오히려 독이 되는 친구의 유형을 미리 알아둔다면, 현재의 친구들은 물론 주변 사람, 혹은 나 자신이 이런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지, 한번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독이 되는 친구의 4가지 유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경쟁자
친구들을 자신의 경쟁상대로 여기는 것입니다.
친구 사이의 적절한 경쟁심은 삶에 건강한 자극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나친 경쟁은 곧 관계를 망치는 지름길입니다.
이런 유형의 친구와는 경쟁이 벌어질 상황을 되도록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나에게 좋은 일을 이야기할 때, 무의식적으로 친구의 경쟁심을 자극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유형의 친구가 경쟁심을 보일만한 주제라면, 미리 "너랑 상관없는 이야기인데 말이야." 라고 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경쟁자 유형의 친구에게 매번 나와 경쟁에 나설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알려 주는 것입니다.

 


2. '자아도취'가 심한사람
이 유형의 친구는 자신의 이야기에 심취하여 내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주지 않습니다.
이렇게 상대방에 대한 배려심이 없는 자기에게만 몰두하는 친구는 오로지 말할 기회를 얻기 위해서 내 이야기를 듣는 척하는 것입니다.
자아도취가 심한 유형의 친구는 침묵을 견디기 힘들어 합니다.
이들의 수다가 실제로는 시간과 공간을 채우기 위해 만들어진 신경성 습관인 경우라면, 친구에게 그가 끊임없이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는 대화보다는 테니스를 치거나, 영화를 보러 가거나, 강좌를 듣는 것과 같이 함께 하는 활동도 좋습니다.
혹은 여러 명의 친구가 함께 하는 자리를 만들어, 한 사람이 대화를 독점하는 것을 막는다면 대화 권력의 균형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착취자
착취자 유형의 친구는 지나치게 의존적이며, 내가 늘 옆에 있어 주길 기대합니다.
이런 친구는 때로는 장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착취자는 다른 사람에게 요구만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도 필요한 존재가 되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가 도움이 필요할 때 곁에 있어줄 것입니다.
하지만 착취자와는 적절한 거리를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거리를 설정하지 않으면 이 친구는 당신이 항상 자신에게 시간을 내어줄 것이라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착취자 유형의 친구에게 함께하고 싶은 특정한 시간을 제시합니다.
"금요일 퇴근 후 함께 저녁을 먹자" 혹은 "바쁜 프로젝트 끝내고 나면 같이 이야기하자"라는 식으로 거리를 설정하는 것이 서로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흠 잡는 사람
지나치게 비판적인 이 유형의 친구는 까다로운 형제나 극히 비판적인 부모 밑에서 자랐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격 형성기에 비판을 들으며 성장했기 때문에, 이 친구는 자신의 말과 행동이 사람들을 화나게 만든다는 것조차 인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만약 친구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계속 친구관계를 유지하고 싶다면, 먼저 친구에게 그의 행동이 어떤 기분을 주는지 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내 기분을 상하게 하려는 의도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 
"매번 내 흠을 잡으면 나는 스스로 형편없는 사람으로 느낄 수밖에 없어" 
처음에는 방어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지만, 친구가 자신의 말과 행동을 스스로 생각하고 검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