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는 진짜 밑거름이 될까?
- 좋은글
- 2022. 5. 1. 08:11
실패는 진짜 밑거름이 될까?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죠? 실패를 반복할 수록 성공에 가까워진다는 의미인데요. 이게 정말일까요? 정말로 실패를 반복하다보면 무조건 성공을 만날 수 있을까요?
이를 정면으로 반박하는 실험이 하나 있습니다. 2009년에 메사추세츠 병원 외과 의사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인데요. 관상동맥 우회술이라는 술법이 있대요. 심장에 있는 관상동맥에 문제가 생겼을 때 다른 혈관을 연결해주는 수술이죠. 기술이 발전하다보니 나중에는 심장을 멈추지 않고도 관상동맥우회술을 할 수 있게 됐는데요. 문제는 이게 신기술이라 실패 확률이 있었다는거예요. 그래서 전문가들은 10년 이상 경력의 외과의사 수술 데이터를 분석해 확인해 보기로 했죠.
그랬더니 정말 놀라운 결과가 나왔어요. 딱 네가지 케이스로 정리 가능해요.
1. 자신의 실패
->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가 아니었어요. 한번 수술에 실패한 의사는 그 다음 수술에서도 실패할 확률이 높았죠. 두번째에도 실패한 의사는 그 다음 수술에서도 실패 확률이 더욱 높아졌고요.
2. 남의 실패
-> 재밌는건 남의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였다는 거예요. 다른 의사가 실패하는걸 지켜봤을 때는 그걸 참고해서 자신을 검토하고, 수술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었다는거죠.
3. 자신의 성공
-> 새로운 수술에 성공해본 의사는 다음 수술에도 성공할 확률이 높았습니다. 의사들은 자신감을 갖고 다음 수술에 임할 수 있었어요.
4. 남의 성공
-> 다른 사람의 수술 성공은 내 성공 확률과 무관했어요.
정리하면, 내 성공에 도움이 되는 요인은 남의 실패와 자신의 성공이라는 거예요. (2번, 3번) 전문가들은 그 이유를 피드백으로 꼽는데요. 자신이 실패하면 남 탓이나 환경 탓을 하게 된대요. 하지만 남의 실패는 나와 관련이 없으니까 교훈으로 받아들일 수 있죠. 명확한 피드백이 되는 셈이에요. 반대로 남의 성공은 부러움만 가져다 줄 확률이 높으니 도움이 안 될거고요.
저도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비슷하게 생각하실 거예요. 실패하면서 레벨업이 되고, 결국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일들이 많으시겠죠. 하지만 피드백 없는 반복적인 실패는 정말 위험해요. 자신감이 많이 떨어지게 되거든요. 실패 몇 번 하면 위축되잖아요.
그래서 여러 미디어에서는 실패 후에 작은 성공을 반복하라고 조언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물 한잔 마시기, 심호흡 한번 하기, 양치 하기와 같이 아주 당연하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성공을 반복하는 거예요. 그럼 실패 후에 위축이 되어도 다시 일어날 수 있거든요. 그 후에 실패를 교훈 삼아 새로운 일에 매진하는거죠. 그럼 반드시 레벨업이 돼요.
"영리한 사람은 자기 실수를 통해서 배우고, 현명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실수를 통해 배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둘 다 배울 점이 많다는 얘기예요. 내 실패든, 남의 실패든 원리는 똑같다고 봅니다. '남 탓을 하지 말자', 그리고 '개선책을 만들어 새롭게 도전하자' 그럼 어떤 실패를 하더라도 나에게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실패하셔도 너무 좌절하지 마세요. 레벨업 하는 과정이니까요.
🔥관련글🔥
성공하고 승리하는 사람의 특성
성공하고 승리하는 사람의 특성 -절대 긍정 -항상 감사 -오직 초심 -뚝심 일관인 사람이다, 탈무드에 이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 누구인가 -어떻한 경우에도 배움의 자세를
30year.tistory.com
실패를 이득으로 바꾸는 방법
실패를 이득으로 바꾸는 방법 1. 여러분은 실패를 얼마나 해보셨나요? 2.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는 인생이 실패로 점철된 사람입니다. 남들 얘기 들어보면 성공 많이 하잖아요. 떠
30yea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