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를 이득으로 바꾸는 방법
- 좋은글
- 2021. 12. 26. 06:42
실패를 이득으로 바꾸는 방법
1. 여러분은 실패를 얼마나 해보셨나요?
2.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는 인생이 실패로 점철된 사람입니다. 남들 얘기 들어보면 성공 많이 하잖아요. 떠들썩한 성공부터 때로는 작은 성공까지. 근데 저는 슬프게도 실패가 거의 대부분이었습니다. 뭘 하면 한큐에 성공하는 경우가 거의 없었어요. 그래서 한가지 능력이 생겼는데요. 실패를 많이 한 만큼, 그 실패 경력을 살려서 미래에 도움이 되도록 만드는 방법을 알게 됐습니다. 지금 하는 일의 대부분은 과거에 실패했던 일의 연장선이에요. 어떻게 그렇게 됐을까요?
3. 정답은 바로 과거와 연관된 일을 했기 때문입니다.
4. 대학교 졸업하면 학과 따라서 취직하는 사람 많죠? 근데 학과는 그렇게 따라가면서, 왜 내 과거는 따라가지 않을까요? 예를 들어 공무원 시험 몇 년 하다가 망해서 접으면 다들 억울해 하잖아요. 생전 도움도 안되는 공부 해서 인생 낭비했다고요. 근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것도 경력이거든요. 거기서 얻을 수 있는걸 활용하면 충분히 미래에 도움이 돼요.
5. 예를 들면 저는 군대를 컴퓨터 관련 쪽으로 갔습니다. 가서 디자인 프로그램을 좀 다뤘는데요. 하등 필요도 없는거 이렇게 해서 뭐하나 이런 생각을 참 많이 했거든요. 재미도 드럽게 없었어요. 근데 나중에 생각해보니까 제가 그때 배웠던걸 가지고 지금 일에 활용하고 있더라고요. 제가 하는 일은 디자인 툴이 꼭 필요한 일이거든요. 일을 엄청 잘 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그때 경험이 없었다면 아예 접근도 못 했을거예요. 과거에 쓸모 없었던 경험들이 지금에 와서는 오히려 도움되는 일로 변하게 된거죠.
6. 저는 이런식의 정신 승리가 엄청 많아요. 어릴때는 소액으로 스포츠도박을 했던 적도 있는데요. (물론 합법사이트에서 함) 거기에 빠지니까 막 돈을 잃을 때 마다 조금만 더 부으면 될 것 같은거예요. 그 초조함을 느껴본 뒤로는 저에게도 도박꾼 기질이 있다는걸 알게 됐죠. 그래서 도박을 멀리 했어요. 그러다 비트코인 투기와 주식 급등 시절에 비슷한 경험을 또 했고요. 두 세 번의 금전적 손해를 보고 나서 저는 도박 목적의 투자를 경계해야겠다는 생각을 더 깊게 굳혔어요. 작은 돈으로 숨겨진 제 기질을 알게 된거죠. 이런 경험이 없었다면 저는 또 어딘가에서 선물 옵션처럼 위험한 투자를 하고 있었을지도 몰라요. 과거 실패가 일종의 안전장치를 만들어 준 셈이죠. 제가 만약 손해본 돈에 감정적으로 매몰되어서 좌절만 하고 있었다면, 지금도 그때를 후회하며 기분이 좋지 않을거예요. 하지만 저는 그때를 오히려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왜냐면 과거는 어차피 바꿀 수 없으니까 최대한 좋게 해석하는게 최고거든요. 이게 과연 정신 승리일까요? 혹시 인생 꿀팁은 아닐까요?
7. 살면서 실패한 과거는 무의미하다고 생각하는 것 부터가 매우 잘못된 생각이에요. 스티브잡스의 유명한 명언인 'Connecting the dots'를 생각해보면 답이 나오죠. 과거는 일종의 점처럼 보여요. 하지만 그 과거가 모여서 현재로 이어지며 하나의 선을 이루는거거든요. 문제는 실패한 점이라고 생각해 점을 피해다니며 선을 그으니까 과거와 현재가 전혀 연결이 안되는거예요. '왜 나는 과거 덕볼게 하나도 없어!' 이런 한탄을 하게 되는거죠.
8. 영화 <싸움의 기술>에서 이런 대사가 있어요. '너는 많이 맞아봐서 그런지 눈썰미가 좋다'고요. 많이 맞을 수록 상대방이 어딜 때릴 줄 알고, 덜 아프게 맞을 수 있다는건데요. 저는 실패를 참 많이 했기 때문에 실패를 어떻게 활용해야 최대한 긍정적으로 바뀌는지를 자연스레 알게 됐죠. 저는 때때로 일부러 삶의 방향을 과거와 연계된 쪽으로 돌려요. 그럼 과거에 했던 일을 활용할 수 있거든요. 안 좋았던 과거는 자연스레 찬란한 디딤돌로 바뀌죠.
9. 실패는 나쁜게 아니에요. 그리고 실패라는 것도 사실 거의 없습니다.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실패라고 보이는 사건을 종결하지만 않는다면 그 실패는 과정으로 남습니다. 거기서 멈추니까 실패가 되는거라고 생각해요. 우리가 실패라고 생각했던 일에서 좋은 장점들을 꺼내 활용한다면, 그건 계속 실패일까요? 아니면 과정일까요? 당연히 과정이 되겠죠.
10. 그러니까 실패를 많이 하셔도 괜찮아요. 어차피 다 얻는게 있거든요. 실패가 많을 수록 배우는게 많아지고, 내 인생을 실패와 연결시켜 선을 긋다 보면 여러분은 과거와 현재, 미래가 하나로 이어지는 경험을 하실 수 있게 될거예요. 저 같이 엄청 실패하는 사람이 얘기하는거니까 믿으셔도 됩니다. 맨날 성공하는 사람은 이 맛을 몰라요. 실패를 많이 해 본 사람만이 어떻게든 흙 속의 진주알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게 되죠. 저나 여러분 모두 숨겨진 진주가 있어요. 좌절하지 말고 실패 속에서 많은 보석을 찾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