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친하다고 등한시 하지는 않나요?
- 심리
- 2021. 11. 19. 08:14
인간관계? 친하다고 등한시 하지는 않나요?
자신의 인간관계에서 정말 소중한 사람의 비율은 얼마나 되나요? 그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는 비율은요?
실제로 자신이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는 비율은 턱없이 적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우린 인간관계에 있어서 질보다는 양을 따지고 있진 않았을까요? 마치 소수의 친한 친구를 가진 사람보다 다수의 여러 친구를 가진 사람이 더 인간관계가 좋아 보이는 것처럼 말이죠.
80/20 법칙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20%의 원인이 80%의 결과를 만들어낸다는 뜻이죠. 20%의 운전자가 교통사고의 80%가량을 일으킨다는 거죠. 자신이 알고 지내는 사람들 중 20%의 소중한 사람들이 자신의 인간관계에서 80%의 가치를 만들어냅니다. 친하다고 그저 가볍게 여겼던 그 사람과의 관계. 이제는 진정으로 대해야 하지 않을까요?
1.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그 사람 관점에서 상대와 나의 관계가 어떠한지 한번 점검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내 생각과 다르게 그 사람은 나와의 관계를 소중하게 여기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지속적인 관심 보이기
일방적이고 일시적인 관심은 오히려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도 있습니다. 상대가 나에게 보여준 관심만큼 나도 상대에서 관심을 보이는지, 혹은 일시적으로만 행동하지 않았는지 확인해보세요.
3. 존재에 감사하기
그 사람은 내 옆에서 늘 나를 지지해주던 사람입니다. 잠시 잠깐의 미운 감정으로 인해 관계를 악화시키면 안 되겠죠. 그 사람의 존재 자체에 대해 생각해보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4. 내가 먼저 행복해지기
내가 행복하고 마음이 건강해야 주변에도 신경을 쓸 수 있습니다. 내가 불행하면 주변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게 될 수도 있죠. 내가 먼저 행복한지 확인해봐야겠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관계를 이어가는 것, 혹시 인간관계가 행복과 성공의 열쇠는 아닐까요? 나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서 주변에 소중한 사람들에게 자신의 시간을 투자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