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에 좋은 음식 5가지

췌장은 위의 아래쪽에 있는 옥수수 모양의 길쭉한 신체 기관입니다. 다른 말로는 이자라고도 하지요!
이곳에서는 소화액을 포함한 이자액이 분비되늗네요~ 이것이 위산에 의해 활성화되어 소화 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랍니다. 또한 췌장은 인슐린을 분비하기도 하는데요 ~ 인슐린은 혈당 조절을 담당하는 호르몬으로서, 만약 인슐린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는다면 혈당 조절이 불가능해지는 당뇨에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기관인 만큼 건강에 특히 신경쓰셔야 하는데요, 실제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당뇨에 잘 걸리는 이유가 바로 췌장이 작아서 기능도 떨어지기 떄문이라고 해요. 췌장에는 염증이나 암이 올 수도 있는데요, 췌장염 같은 경우 고통으로 쇼크사하는 사람도 있을 만큼 그 고통이 매우 극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만큼 평상시에 췌장 건강에 신경쓰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오늘은 췌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한번 알아볼게요.

1. 마늘

췌장에 좋은 음식 첫번째는 마늘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좋은 식습관 중 하나는 바로 마늘을 많이 섭취하는 것인데요, 마늘 안에는 황과 아르기닌, 플라보노이드, 올리고당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답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췌장 조직에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해요. 또한 마늘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은 췌장 세포를 자극하여 인슐린 분비를 더욱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마늘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췌장암 발병 위험이 54%나 줄어들었다고 해요.


2. 돼지감자

돼지감자는 원래 돼지 사료로 쓰이던 음식이었는데, 최근에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으로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돼지감자에는 이눌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은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물질로, 우리몸에 들어오면 인슐린과 유사한 작용을 한다고 해요. 따라서 췌장의 활동을 돕는 효과가 있고, 돼지감자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높이고 식사 후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것을 막아줍니다.

 

3. 브로콜리

췌장에 좋은 음식 세번째는 브로콜리입니다. 브로콜리를 비롯한 십자화과 채소는 췌장에 정말 좋은 음식인데요, 아피제닌, 루테올린,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췌장에 나쁜 세포가 형성되는 것을 차단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스웨덴의 한 연구팀이 연구한 결과 엽산을 하루에 350㎍ 이상 섭취하면 췌장암 발병 위험률이 무려 75%나 낮아진다고 하는데요, 브로콜리 100g에는 210㎍의 엽산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4. 적포도

적포도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레스베라트롤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것은 미토콘드리아의 활성화를 막아주어 췌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이 성분은 특히 포도 껍질에 가장 풍부하기 때문에 적포도를 먹을 때는 껍질을 함께 드시는 것이 췌장 건강에 더욱 좋습니다. 또한 라스베리나 크린베리 등의 과일도 비슷한 효과가 있으니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5. 토마토

토마토에는 빨간 색소인 리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리코펜은 항암 성분으로서 췌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캐나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리코펜 섭취량에 따라 췌장암의 위험도가 최대 31%까지 낮아졌다고 하는데요, 이 리코펜 성분은 토마토를 익힐 경우 더욱 풍부해진다고 해요. 따라서 토마토를 익혀서 먹으면 췌장 건강에 더욱 좋다고 할 수 있지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